화면설계


UI 유형

     CLI :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

     GUI : 그래픽 환경

     NUI : 신체부위

     OUI :현실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환

 

UX :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지각 반응 행동 

 

UI 설계 원칙 (기출)

    직관성 : 이해 쉽게

    유효성 : 정확하고 완벽한 목표 달성

    학습성 : 쉽게 배움

    유연성: 요구사항 수용

 

UI 품질 요구사항(ISO/IEC 9126)

       기성능 : 실제 실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 분석

       신뢰성 : 시스템이 작동되는 동안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 품질

       사용성 :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행위를 쉽게 인지하는 품질

       효율성 : 할당된 시간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 품질

       유지보수성: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데 용이 한가 품질

       이식성: 다른데 쉽게 적용 가능한가 품질

 

UI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

      3C분석 : 고객,자사,경정사 비교 분석

      SWOT분석

      시나리오 플래닝 : 시나리오

     사용성 테스트: 사용자가 제품 직접 사용

     워크숍 : 특정 과제에 대해 서로 교환 컴토 세미나

 

UI화면 설계 구분

     와이어프레임 :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 설계

     목업 : 실물 크기의 정적 모형 

     스토리보드 : 모든 정보가 있는 설계 산출물

     프로토타입: 동적효과까지 구현한 시제품

 

 

 

UI설계


 UML :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산출물을 보여줄때 사용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에 대한 표준 범용 모델링 언어

 UML특징 : 가시화 , 구축, 명세화 ,문서화 언어

 UML구성요소 : 사물,관계,다이어그램

 

UML다이어그램

      구조적 / 정적 다이어그램

                 클래스,객체, 컴포넌트, 배치(컴포넌트사이의 종속성), 복합체구조 패키지

      행위적/ 동적 다이어그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유스케이스(기능을 사용자의관점에서) , 시퀸스( 객체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개념으로표현)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커뮤니케이션 (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세지, 연관표현) , 상태(클래스의 상태변화) , 활동(객체의 처리의 흐름순서표현)  , 타이밍(객체상태변화,시간제약)

                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

             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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