화면설계
UI 유형
CLI :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
GUI : 그래픽 환경
NUI : 신체부위
OUI :현실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환
UX :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지각 반응 행동
UI 설계 원칙 (기출)
직관성 : 이해 쉽게
유효성 : 정확하고 완벽한 목표 달성
학습성 : 쉽게 배움
유연성: 요구사항 수용
UI 품질 요구사항(ISO/IEC 9126)
기성능 : 실제 실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 분석
신뢰성 : 시스템이 작동되는 동안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 품질
사용성 :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행위를 쉽게 인지하는 품질
효율성 : 할당된 시간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 품질
유지보수성: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데 용이 한가 품질
이식성: 다른데 쉽게 적용 가능한가 품질
UI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
3C분석 : 고객,자사,경정사 비교 분석
SWOT분석
시나리오 플래닝 : 시나리오
사용성 테스트: 사용자가 제품 직접 사용
워크숍 : 특정 과제에 대해 서로 교환 컴토 세미나
UI화면 설계 구분
와이어프레임 :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 설계
목업 : 실물 크기의 정적 모형
스토리보드 : 모든 정보가 있는 설계 산출물
프로토타입: 동적효과까지 구현한 시제품
UI설계
UML :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산출물을 보여줄때 사용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에 대한 표준 범용 모델링 언어
UML특징 : 가시화 , 구축, 명세화 ,문서화 언어
UML구성요소 : 사물,관계,다이어그램
UML다이어그램
구조적 / 정적 다이어그램
클래스,객체, 컴포넌트, 배치(컴포넌트사이의 종속성), 복합체구조 패키지
행위적/ 동적 다이어그램
유스케이스(기능을 사용자의관점에서) , 시퀸스( 객체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개념으로표현),
커뮤니케이션 (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세지, 연관표현) , 상태(클래스의 상태변화) , 활동(객체의 처리의 흐름순서표현) , 타이밍(객체상태변화,시간제약)
'IT 관련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2 2회정보처리기사 실기 chatper 8 SQL(빈도자주) (1) | 2022.04.28 |
---|---|
2022 2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chapter5 인터페이스 구현 (0) | 2022.04.28 |
2022 2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chapter 3 통합구현 (0) | 2022.04.28 |
2022 2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chapter2 데이터입출력구현 (빈도자주) (0) | 2022.04.28 |
2022 3회 실기 정보처리기사 chapter1 요구사항분석 (빈도 자주) (0) | 2022.04.27 |